임신 육아 정보

초보맘 가이드

출산 후 생리는 언제? 조회1686 추천1
작성자 맘스클럽* ( momsc*** ) 관리자 등록일2016-03-21 15:53:20

출산 후 생리는 언제?

 

출산 후 생리를 하는 시기는 사람마다 차이가 있다. 예외적인 경우가 있지만 생리 시기가 남들보다 빠르거나 늦는다고 해서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다. 
일반적으로 출산 후 생리 시기는 모유수유와 관련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모유수유를 하지 않는 경우에는 생리 시기가 빨라진다. 대부분 출산 후 2~3개월 사이에 생리를 한다. 간혹 3개월이 지나서 하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최대 6개월 이내에는 거의 전부 생리를 한다. 하지만 3개월 이후에도 생리를 하지 않는다면 산부인과 검진을 한 번 받아보는 게 좋다. 배란 기능에 장애가 생겼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또, 빠르면 출산 후 한 달 만에 생리를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는 비정상 자궁 출혈과 구별이 어려울 때가 많으므로 진찰을 받도록 한다.

 

 

 

 

모유수유 시에는 생리가 늦어진다! 
모유수유를 하는 경우에는 출산 후 생리가 더 늦어진다. 산모가 모유수유를 하면 몸속에 모유 분비 촉진을 위해 생성되는 ‘프로락틴’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된다. 이 호르몬은 여포자극호르몬(FSH)과 성선분비자극호르몬(GnRH)의 작용을 방해해 배란과 생리에 영향을 주게 된다. 모유수유 산모는 평균적으로 출산 후 6~7개월 사이에 생리를 한다. 길게는 12개월, 18개월까지 생리를 하지 않는 경우도 있는 등 개인차가 크다.
많은 산모들이 모유수유 중에는 생리를 하지 않는 것으로 아는데, 모든 산모에 해당하는 것은 아니다. 모유수유를 하더라도 프로락틴 호르몬의 농도가 떨어지면 배란이 일어나고 생리를 하는 경우가 있다. 이는 곧 임신이 가능하다는 말이기도 하다. 때문에 모유수유 중 한두 번 정도 피가 나오다가 다음 달에 멈추는 경우가 생긴다면 임신 여부를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출산 후 생리의 특징 
출산 후에 시작하는 생리는 몇몇 특징이 있다. 우선 생리의 양이 많아진다. 자궁 안에 남아있던 노폐물과 자궁 내벽이 깨끗하게 정리되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자연분만이 제왕절개의 경우보다 생리의 양이 더 많다. 제왕절개 시에는 분비물이 빠지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이다.
또, 출산 후 생리의 대부분은 무배란성 월경이다. 무배란성 월경은 배란이 일어나고 이로 인해 생리가 시작되는 것이 아니라, 배란은 일어나지 않았지만 여성 호르몬의 자극에 의해 두터워진 자궁내막이 저절로 탈락해서 생기는 출혈이다. 출산일로부터 첫 생리일이 멀어질수록 배란이 될 가능성이 커진다.
생리증후군의 양상도 임신 전과 다르다. 특히 출산 후 생리통이 사라지는 경우가 많다. 물론 반대로 임신 전에 없던 생리통이 새롭게 생길 수도 있으며, 허리통증이나 두통 등의 생리증후군을 호소하는 산모들도 있다. 배란통이 심해지기도 하며, 생리 주기가 불규칙해지는 경우도 많다. 생리 주기의 경우 시간이 흐를수록 임신 전의 주기로 돌아온다.
출산 후 바뀐 생리의 양상들은 대부분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출산 후 급격한 호르몬과 몸의 변화에 따른 자연스러운 현상이기 때문이다.

 

 

기획*제작 맘스클럽

신봄

검수 청담산부인과 전문의 김민우 

 

 

* 본 컨텐츠는 [맘스클럽]에서 작성한 것으로 무단전재와 재배포를 금합니다.

블로그로 퍼가기

  • 1. 내용 복사하기 버튼 클릭
  • 2. 블로그 글쓰기에 Ctrl + V
  • *익스플로러만 사용가능합니다.

전체

최신순 | 등록순

이벤트 & 체험단

Stop pl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