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육아 정보

초보맘 가이드

젖을 먹지 않는 아이 왜 그럴까? 조회1003 추천0
작성자 맘스클럽* ( momsc*** ) 관리자 등록일2016-03-23 10:03:51

젖을 먹지 않는 아이 왜 그럴까?

 

아이의 건강을 위해 모유수유를 선택하는 산모들이 많다. 그러나 소위 ‘완모’라고 칭해지는 완전 모유수유의 길은 멀고도 험하다. 산모가 모유수유가 가능한 조건을 통과하더라도 아이가 젖을 물지 않으면 무용지물. 아이가 모유를 거부하는 데는 그만한 이유들이 있다. 

 

 

모유 양이 많거나 사출이 강한 경우 
모유 양이 많으면 아이가 급하게 젖을 먹으면서 공기를 많이 삼키게 된다. 이로써 장에 가스가 차면서 보채거나 모유를 거부할 수 있다. 모유 사출이 강해도 마찬가지다. 모유가 나올 때 ‘모유 사출 반사’를 거친다. 모유 사출 반사란 아이가 엄마 젖꼭지를 빨면 그 자극으로 인해 모유 생성 호르몬이 분비되어 모유가 나오는 과정을 뜻한다. 그런데 사출이 강하면 모유가 물총처럼 쏟아져 나오는 증상이 생긴다. 이것을 아이가 받아들이지 못해 모유를 거부할 수 있다. 사출이 심해지면 아이가 사레들림, 묽은 변, 배앓이 등의 증상을 일으키므로 주의해 확인한다. 모유 사출이 심한 경우, 산모가 뒤로 기대어 아이보다 약간 높은 자세를 취하여 수유하면 모유가 분비되는 속도와 세기가 다소 줄어들 수 있다.

 

혼합 수유를 할 때 
모유 수유와 분유 먹이기가 병행되었을 때 아이가 모유를 거부하는 경우가 많다. 사출이라는 과정을 통해 나오는 모유는 아이 입장에서는 힘들게 먹어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젖병의 젖꼭지로 분유를 먹을 때 아이는 힘을 많이 주지 않아도 되고, 스스로 원하는 만큼 먹을 수 있다. 아이는 젖병의 젖꼭지가 훨씬 편하다. 젖병에 익숙해진 아이는 편한 젖병만을 고집하게 된다. 산모가 인내심을 가지고 점차적으로 모유수유를 늘려 가면 아이도 따라 온다.

 

아이가 아플 때
성인도 몸이 아프면 입맛이 사라지듯 아이도 마찬가지다. 아이가 갑자기 젖을 먹지 않는다면 열은 없는지, 배앓이를 하는 것은 아닌지, 감기에 걸린 것은 아닌지 등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가끔 아이가 중이염으로 엄마의 젖을 빨 때 압력이 가해져 보채는 경우도 있다. 또한, 아이가 몸이 찜찜한 상태일 때도 를 거부할 수 있다. 아이가 응가를 하지는 않았는지, 기저귀를 갈아주지 않아 불편해하는 것은 아닌지 체크한다. 

 

 

유두 형태의 이상
산모의 유두가 함몰유두이거나 편평유두일 때 아이가 젖꼭지를 물기 어려워 를 거부할 수 있다. 함몰유두는 아이가 입으로 물 수 있는 부분이 거의 없는 상태다. 손으로 유두를 돌출시킬 수 없다면 가벼운 마시지를 통해 유두를 빼준다. 마사지나 교정기로 교정되지 않을 때는 별도의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산모가 편평유두일 경우 수유 자세를 ‘역요람식 자세’로 바꾸면 좋다. 예를 들어 왼쪽 가슴으로 수유한다면, 역요람식 자세는 오른손으로 아이의 목을 지지하고 왼손으로 유방을 잡는 자세다. 참고로, 이 경우 ‘요람식 자세’는 왼팔로 아이 머리를 지지하고 오른손으로 유방을 잡는 것이다. 역요람식 자세는 아이가 한쪽 젖을 거부할 때도 좋은 자세다. 

 

달라진 모유의 맛
모유 맛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아이들이 있다. 산모가 먹는 음식은 모유의 맛과 질에도 영향을 미친다. 아이가 젖을 물지 않는다면 산모가 자극적인 음식이나 과식 등 평소와 다른 식습관을 취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한다. 아이를 위해 출산 후 100일까지는 식습관을 관리하는 게 좋다. 또한 산모가 약물 복용, 화장품을 바꾸었을 때에도 아이가 모유를 거부할 수 있다.


 

 

기획*제작 맘스클럽

신봄

검수 청담산부인과 전문의 김민우 

 

 

* 본 컨텐츠는 [맘스클럽]에서 작성한 것으로 무단전재와 재배포를 금합니다.

블로그로 퍼가기

  • 1. 내용 복사하기 버튼 클릭
  • 2. 블로그 글쓰기에 Ctrl + V
  • *익스플로러만 사용가능합니다.

전체

최신순 | 등록순

이벤트 & 체험단

Stop pl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