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육아 정보

초보맘 가이드

내 몸인 듯 내 몸 아닌, 임신 부종 관리법 조회1221 추천0
작성자 맘스클럽* ( momsc*** ) 관리자 등록일2016-04-18 10:08:15

내 몸인 듯 내 몸 아닌, 임신 부종 관리법 

 

임신 중 손, 발, 다리 등의 부종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부종은 대체적으로 임신 5~6개월 차에 접어들면서 생기고, 임신 후기가 될수록 더욱 심해진다. 초기에는 손이 붓는 경우가 많고, 후기로 갈수록 다리 부종이 심하다.
부종이 생기는 직접적인 원인은 대사기능과 혈액순환 장애다. 임신을 하면 태아를 위해 평소보다 더 많은 양의 혈액이 필요하다. 더불어 임신부의 몸무게가 늘어나는 만큼 혈액량이 많아지게 되는데, 혈액을 만들려면 수분이 필요하고 이 과정에서 수분량이 증가해 몸이 붓기 시작한다. 또, 태아가 자라 자궁이 커지면서 골반 혈관에 압박이 가해진다. 이로써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고 몸 안에 체액이 남게 되며, 결국 체내 노폐물이 축적되면서 부종이 발생한다.

 

 

그렇다면 임신 중 부종은 어떻게 관리할까?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고 체액 정체를 막는 것! 이것이 기본 원리다.
세부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실천한다. 

 

 

자세만으로도 부종을 완화 

임신 부종이 가장 심하게 나타나는 부분은 다리다.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올리면 부종이 완화된다. 잠을 잘 때 발을 베개나 쿠션 등에 올리고 자면 좋다. 발은 될 수 있으면 높게 두는 것이 좋다. 휴식을 취할 때 발받침을 놓고 앉거나 책상 위에 발을 올려놓을 수 있다.
한 자세를 오랫동안 유지하는 것도 부종을 일으킨다. 장시간 서 있거나 앉아 있는 자세를 취한다면 스트레칭이나 마사지, 자세 변화 등으로 수시로 몸을 풀어주는 게 좋다. 
임신 말기에는 혈액순환을 위해 옆으로 눕는 자세를 취한다. 방향은 왼쪽 옆으로 눕는 것이 좋다. 오른쪽에는 복부대정맥이 있기 때문이다. 복부대정맥은 복부 우측에 다리에서 심장으로 흐르는 혈관으로, 이것이 눌리면 전체적인 혈액순환 속도가 느려져 부종을 유발할 수 있다. 

 

 

족욕을 습관화 
다리가 심하게 붓는 임신부라면 족욕을 습관화한다. 족욕은 잠자기 전 40℃ 정도의 약간 뜨거운 물에 발목 위까지 담근 후 10~15분간 하면 좋다. 쑥이나 생강 등을 우려낸 물을 이용하면 더욱 좋다. 족욕 후 발바닥의 움푹 들어간 부위(용천혈)를 마사지하면 금상첨화다. 

 

수분 섭취는 Yes, 나트륨 섭취는 No 
평소에 물을 충분히 마시는 습관은 혈액순환을 도와 부종 관리에 도움을 준다. 반면 나트륨 섭취는 혈관 속 수분을 빼앗고 부종을 일으키므로 피해야 한다. 부종에 좋은 식품으로는 오이, 토마토, 자몽 등 90% 이상이 수분으로 이뤄진 채소나 과일, 체내 노폐물을 제거하는 도라지, 부기를 빼는 호박이나 가지 등이 있다. 흔히 ‘부기’ 하면 호박을 떠올리지만 부기 예방에 탁월한 식재료는 가지다. 가지는 칼륨이 풍부하고 나트륨 배출과 이뇨작용을 원활하게 한다.

 

 

압박스타킹을 활용
압박스타킹을 착용하면 발목에서부터 무릎, 허벅지 순으로 압력을 줄여가며 다리 아래로 혈액이 쏠리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특히 압박스타킹은 평소 자유로운 휴식이 힘든 직장인 임신부들에게 도움이 된다. 단, 미용용이 아닌 인증 받은 의료용 압박스타킹을 선택해야 한다. 시중에 임신부 전용 압박스타킹도 나와 있다. 

 

신발 선택도 중요
임신부들은 부종으로 신발이 작아진 것을 종종 경험한다. 또 임신 중에는 체중이 급격히 늘어나고 발바닥도 평평해지기 때문에 조금만 걷거나 서 있어도 피로를 쉽게 느끼고 잘 붓는다. 때문에 신발은 평소 사이즈보다 한 치수 큰 것을 신는 게 좋다. 신발 바닥의 경우 충격 흡수가 가능한 부드러운 소재나 쿠션이 있는 것이 좋고, 굽이 없는 것보다 2~3cm의 낮은 굽 신발이 부종 예방에 효과적이다. 

 

 

 

기획*제작 맘스클럽

신봄

검수 청담산부인과 전문의 김민우 

 

 

* 본 컨텐츠는 [맘스클럽]에서 작성한 것으로 무단전재와 재배포를 금합니다.


 

 

블로그로 퍼가기

  • 1. 내용 복사하기 버튼 클릭
  • 2. 블로그 글쓰기에 Ctrl + V
  • *익스플로러만 사용가능합니다.

전체

최신순 | 등록순

이벤트 & 체험단

Stop pl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