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육아 정보

초보맘 가이드

태교 플랜의 정석 조회504 추천0
작성자 맘스클럽* ( momsc*** ) 관리자 등록일2016-11-23 11:33:09

태교 플랜의 정석 

 

과거에는 태교가 아이의 두뇌와 정서 발달에 좋다고 막연하게 생각하며 접근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최근에는 각종 연구결과를 통해 태교의 효과가 과학적으로 입증되면서 태교를 대하는 임산부의 인식이 명확해졌다. 


몇 년 전 미국 피츠버그대학 한 연구팀은 <네이처>지에 놀라운 결과를 발표했다. 인간의 지능 지수를 결정하는 데 있어 유전자의 역할 비율은 48%에 불과하며 나머지 52%는 태내 환경이 차지한다고 밝혔다. 또한 영국의 저명한 생의학박사 피터 너대니얼스는 비만, 당뇨, 암, 심장병 등 각종 질병들이 태내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고 했다. 한 사람의 평생 건강을 좌우하는 데 태아 때보다 중요한 시기는 없다는 결론을 낸 것이다. 

 

이처럼 태교가 아이에게 많은 영향을 주는 만큼 임산부는 좀 더 체계적인 방법으로 태교에 임할 필요가 있다. 튼튼하고 똑똑한 내 아이를 위한 태교 플랜의 정석을 소개한다. 

 

 

태교의 시작은 임신 전부터 


태교는 부부가 아이를 갖기로 계획했을 때부터 시작하는 게 좋다. 임산부는 자신의 건강과 식습관, 운동 스타일, 스트레스 정도 등에 따라 자신에게 어울리는 임신 프로그램, 즉 태교를 계획해야 한다. 또 고쳐야 할 생활습관이나 식습관이 있다면 서서히 바꿔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남편은 태교에 소홀하기 쉬운데 태교는 부부가 함께하는 것이 좋다. 남편의 배려와 협조는 아내를 안정시키고 태아에게도 좋은 영향을 준다.

 

태교 정보 수집


정확하고 풍부한 정보가 많을수록 태교를 제대로 할 수 있는 법이다. 태교 계획을 세우기 전에 임신과 출산에 관련된 책, 잡지, 인터넷 정보 등을 통해 태교법의 종류나 장단점을 꼼꼼히 살펴본다. 주변 엄마들의 경험담을 통해 자신의 태교법을 찾아내는 것도 한 방법이다.

 

부부에게 맞는 태교법 선택


언제부터 태교를 시작할지, 어느 시기에 어떤 태교를 중점적으로 할지 세부 계획을 세운다. 태교법은 부부가 처한 상황, 임신 시기, 엄마의 건강 상태에 따라 방법이 달라질 수 있다. 아무리 훌륭한 태교법이라도 부부의 상황에 맞지 않으면 무용지물. 실천 가능한 현실적인 태교법을 선택하도록 한다. 

 

 

 

태교는 두 가지 이상을 꾸준히 


한 가지 태교만을 고집하는 것보다 두 가지 이상의 태교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이를 테면 운동 태교와 음식 태교, 음악 태교와 영어 태교 식으로 두 가지 이상을 선택해 태아에게 다양한 효과를 주는 것이다. 병행하는 태교가 각각의 미흡한 점을 보완하고 충족해줄 수 있다면 효과는 배가 된다. 

 

 

태교일기 쓰기


태교를 시작하면서 태교일기를 함께 쓰면 좋다. 태교일기는 힐링 커뮤니케이션의 한 방법이 된다. 엄마는 뱃속 아기와 교감하는 것을 글로 풀어내면서 감성을 키우고,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는 시간도 갖게 된다. 스트레스나 임신 우울증에서 벗어나는 데도 많은 도움을 준다. 태교일기는 훗날 아이에게 소중한 추억의 선물이 되기도 한다.

 

 

지나친 태교는 역효과


엄마의 의욕이 앞서 태교가 오히려 스트레스로 작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이것저것 태교를 많이 한다고 아이가 더 똑똑해지는 것은 아니다. 특히 최근 태아의 두뇌발달을 위한 학습 태교가 유행인데, 임산부에게는 오히려 스트레스가 되는 경우가 많다. 엄마의 스트레스는 태아에게도 악영향을 준다. 태교는 엄마와 태아 모두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즐길 수 있어야 한다. 

 

 

기획*제작 맘스클럽
신봄

 

 

* 본 콘텐츠는 [맘스클럽]에서 제공한 것으로 무단전재와 재배포를 금합니다.

 

블로그로 퍼가기

  • 1. 내용 복사하기 버튼 클릭
  • 2. 블로그 글쓰기에 Ctrl + V
  • *익스플로러만 사용가능합니다.

전체

최신순 | 등록순

이벤트 & 체험단

Stop pl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