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육아 정보

초보맘 가이드

산모들이 선호하는 자연분만의 종류 조회1652 추천0
작성자 맘스클럽* ( momsc*** ) 관리자 등록일2017-01-09 09:22:27

산모들이 선호하는 자연분만의 종류

 


아기를 낳는 방법은 크게 자연분만과 제왕절개로 나눌 수 있다. 자연분만은 임산부의 산도를 통해 태아가 머리부터 나오는 것으로, 여러모로 이로운 점이 많다.


우선 산모가 건강을 회복하는 속도가 빠르다. 출산 후 2시간이 지나면 음식물을 먹을 수 있고, 대소변을 보는 데도 전혀 문제가 없다. 감염 위험이 적어 합병증을 일으킬 확률도 적어진다. 또한 출산 시에 겪는 자극이 아기의 뇌에 활력을 주어 뇌기능 발달에 도움이 되며, 출산 직후부터 모유수유가 가능해 아이의 면역력이 높아진다.


자연분만에도 다양한 종류들이 있는데, 산모들이 선호하는 대표적인 분만법을 소개한다. 

 

 

 

 

무통분만

 

산모의 허리 부위에 마취제를 주입해 산모가 통증을 느끼지 않고 분만하는 방법이다. 감각신경만 마비될 뿐 운동신경은 마비되지 않아 산모는 의식이 뚜렷한 상태에서 아이를 낳는다.

 

라마즈분만

 

호흡법, 연상, 이완법 등 심리적, 육체적인 훈련을 통하여 출산 시 고통을 줄이는 분만법이다. 몸의 긴장을 줄이고 일정한 속도의 호흡을 통해 진통 강도를 줄이며 빠른 출산을 유도할 수 있다.

 

수중분만

 

양수와 동일한 환경인 물속에서 앉은 자세로 아기를 낳는 분만법이다. 물이 신체를 이완시켜 분만 시 진통을 덜어준다. 회음절개나 진통촉진제 등 의료적 처치 없이 자연상태로 분만하며, 남편 등 가족과 함께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하지만 심박동 등의 상태 체크가 어렵고, 물로 인한 감염 위험성이 있다.

 

 

 

르봐이예분만

 

출산 시 아기에게 환경변화에 의한 자극을 최소화하는 분만법이다. 조명을 낮추고, 소음을 최소화, 탯줄을 바로 자르지 않는 등 아기의 시각, 청각, 촉각, 감정을 존중해주는 분만법이다. 그래서 ‘인권분만’이라고도 한다. 

 

소프로롤지분만

 

서양의 근육이완법과 동양의 요가를 접목시킨 분만법으로, 라마즈 분만법의 진화된 버전이다. 임신부가 명상훈련을 통해 진통과 출산에 대한 공포를 줄이고, 이완법, 호흡법을 통해 스스로 분만과정을 조절함으로써 자율분만, 무통분만을 가능하게 한다.

 

자연주의분만

 

가정집 출산, 조산사 출산으로 불리기도 한다. 최근 의료진이 아닌 산모가 주도하는 자연주의분만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인간의 삶 속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져왔던 과거의 분만처럼 오늘날에도 생활 속에서 최대한 자연스럽게 분만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시작된 새로운 분만법이다. 조산사를 집으로 오게 해서 분만하는 방법, 조산원에서 하는 분만법 등이 있다.

 

 

 


기획*제작 맘스클럽

신봄

검수 청담산부인과 전문의 김민우

 

 

* 본 컨텐츠는 [맘스클럽]에서 작성한 것으로 무단전재와 재배포를 금합니다.


블로그로 퍼가기

  • 1. 내용 복사하기 버튼 클릭
  • 2. 블로그 글쓰기에 Ctrl + V
  • *익스플로러만 사용가능합니다.

전체

최신순 | 등록순

이벤트 & 체험단

Stop pl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