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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후풍 예방은 산후 조리부터! 조회694 추천0
작성자 맘스클럽* ( momsc*** ) 관리자 등록일2017-02-09 09:34:20


산후풍 예방은 산후 조리부터!

 


산후풍이란 말 그대로 산후에 바람을 맞는다는 의미로, 출산 후 관절이 아프거나 몸에 찬 기운이 도는 한의학상의 증세를 일컫는다. 일반적으로는 산후 조리가 충분하지 못할 경우 발생하는 모든 후유증을 산후풍이라고 얘기한다. 

 

 

 

 

다양한 증상의 산후풍

 

출산 후 여성의 몸 상태는 극도로 약하고 예민해진다. 또한 호르몬 변화로 인한 신체적 변화뿐만 아니라 출산 시 발생하는 과도한 체력 소모와 출혈, 출산 후 자궁에 남아 있는 불순물 배출이 원활하지 않아 혈액순환을 방해받는다. 출산 후 충분한 휴식과 안정을 취해 몸을 회복시켜주지 않으면 산후풍이 발생하기 쉽다. 

 

산후풍은 신체적, 정신적 측면에서 다양한 증상이 동반된다. 허리나 무릎, 발목, 손목 등 관절에 통증이 나타나거나, 몸의 일부가 특별히 시리거나 전체적으로 으슬으슬 춥기도 하다.

 

팔다리가 저리고 어깨나 뒷목이 아프기도 하고, 별다른 이유 없이 땀이 흐르면서 몸이 무기력해지며, 불안하고 우울하며 가슴이 답답한 증상이 생기기도 한다. 항상 피곤하고, 빈혈과 두통이 발생하기도 하며, 식욕이 없어지기도 한다. 이러한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산후 조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산후풍 예방, 이렇게 해요!

 

찬 기운을 멀리 한다

 

출산 후에는 관절이 느슨하고 약해진 상태다. 찬바람을 맞게 되면 약해진 관절에 무리를 주어 통증과 시린 증상이 쉽게 나타난다. 찬물에 손을 넣거나 찬 음료, 찬 음식 등 찬 기운을 접하지 않도록 한다. 

 

체온 유지를 적절하게

 

산후에 몸을 춥게 하는 것도 좋지 않지만 무리하게 땀을 내는 것도 좋지 않다. 기력이 소모되어 출산 후 약해진 체력을 더 약하게 만들 수 있다. 산후에는 신체가 불균형 상태이므로 적절한 체온 유지가 중요하다. 뜨거운 물로 오랜 시간 목욕을 하는 것도 좋지 않다. 목욕 후 밖에 나오는 순간 갑자기 차가워진 공기에 신체 온도는 리듬을 잃게 된다. 출산 2~3주 후에 미지근한 물로 10분 이내로 하는 가벼운 샤워가 좋다.

 

무리한 활동을 하지 않는다 

 

출산 후에는 무리한 일이나 운동을 피해야 한다. 또 산모들은 어쩔 수 없이 힘든 육아나 집안일에 매달리게 되는데, 산후 관절통 대부분은 이런 이유로 생긴다. 그러나 무조건 쉬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다. 산욕기가 지난 후에는 간단한 체조 등으로 몸을 회복시켜주는 것이 좋다. 단, 겨울에는 산책보다 집 안에서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다.

 

보양식 등 식생활은 균형 있게

 

출산 후 허약해진 몸 회복을 위해 보양식을 즐겨먹는 산모들이 많다. 적당한 보양식은 도움이 되지만, 과도한 식사와 보양식은 오히려 독이 되는 경우가 많다. 먹을 것이 부족했던 과거와는 달리 최근에는 정상적인 식생활을 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영양 섭취가 가능하다. 산모들은 소화기능이 약해진 상태이므로 딱딱한 음식이나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 등을 피한다. 또한 과도한 음식 섭취는 산후 비만과 부종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스트레스를 줄인다 

 

출산 후 우울증, 가족 간의 불화, 신생아의 질병, 육아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로 산후풍이 생기는 경우도 흔하다. 우울, 불안, 슬픔, 분노와 같은 정신적 스트레스는 육체적 피로 못지않게 산모에게 피해를 준다. 특히 출산 후 약 85%의 여성들이 우울감을 느낀다는 통계가 있을 정도로 산후 우울증 관리는 매우 중요하다. 평소 스트레스를 줄이고 긍정적인 생각을 한다.

 

 

기획*제작 맘스클럽

신봄

검수 청담산부인과 전문의 김민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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