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육아 정보

초보맘 가이드

영재 태교, 어렵지 않아요 조회1896 추천0
작성자 맘스클럽* ( momsc*** ) 관리자 등록일2017-04-06 09:44:33


영재 태교, 어렵지 않아요 

 


1994년 미국 피츠버그대학 연구진은 인간의 지능이 결정되는 데 유전적인 요소보다 자궁 내 환경이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유전자는 IQ를 결정하는 데 48%의 역할 밖에 하지 않으며, 오히려 태내 환경이 52%의 영향력을 미치며 IQ(지능 지수), EQ(감성 지수), MQ(도덕 지수), SQ(사회성 지수)를 결정짓는다는 것이다.


이 연구는 세계적인 과학 전문 잡지 <네이처>에 소개되면서 많은 반향을 일으켰으며, 이후 전 세계적으로 후천적인 영재를 만들기 위한 태교 붐이 일었다.

 

 

 

 

영재를 만드는 똑똑한 태교 원칙

 

영재 태교에 대한 관심은 지금도 여전하다. 하지만 영재 태교를 너무 어렵게, 과도한 의욕 등으로 접근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최고의 태교는 ‘태교를 강요하지 않는 것’이다. 영재 태교도 다르지 않다. 태아의 뇌는 특히 스트레스에 민감하다.


태아의 스트레스를 차단하려면 엄마가 스트레스를 받지 않아야 한다. 고로 영재 태교가 임산부에게 부담을 주거나 스트레스를 주어서는 안 된다. 영재 태교는 임산부가 가볍고 즐거운 마음으로 임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영재 태교를 하는 엄마들은 공부를 잘 하는 아이, 영어영재 등 구체적인 목표를 정하기도 한다. 이때, ‘태아는 공부하는 엄마를 기억’함을 염두에 두자. 즉, 태아가 ‘영어’나 ‘수학’ 내용을 기억하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열심히 공부하는 엄마’를 기억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태교는 아빠의 참여로 완성된다. 임산부의 정서적 환경을 남편이 좌우한다고 보면, 태교에서 아빠의 영향이 더 클 수도 있다. 태교는 임산부가 아닌 부부 공동의 몫이다. 부부 모두를 기억하고, 그들 모두의 정서를 닮은 태아가 더욱 풍부한 자극을 받으며 두뇌 발달도 활발하다. 

 

영재 태교라는 말이 너무 거창하고 유난스러워 보이기도 하지만, 사실 특별한 것이 아니다. 태아가 듣고 이해하는 존재임을 인식하고, 애정과 관심을 쏟아 정서적으로 교감하고 소통하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의미의 영재 태교다.

 

 

 

 

대표적인 영재 태교법

 

스세딕 태교


네 딸의 IQ가 모두 미국 상위 5% 안에 드는 천재로 키운 스세딕 부부의 교육법에서 시작된 태교법이다. 스세딕 태교의 핵심은 뱃속의 아기에게 끊임없이 말을 거는 ‘자궁 대화’와 카드를 이용한 숫자와 글자를 가르치는 ‘카드학습법’을 실천하는 것이다. 스세딕 부부는 ‘태아는 천재다’라는 명제, 즉 뱃속 아기는 무궁무진한 가능성이 있다는 믿음에서 이와 같은 태교법을 실천했다.


학습 태교


요즘엔 수학 태교, 영어 태교, 한자 태교 등 확고한 목표를 정한 뒤 학습 태교를 하는 경우가 많다. 엄마가 수학적인 사고를 하면 태아의 뇌도 그만큼 발달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수학 태교는 어려운 문제를 푸는 것보다 그 원리를 익히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라고 한다.


영어 태교는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태아에게 영어로 된 노래를 자연스럽게 들려주거나 말을 걸 때 영어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하면 된다. 한자 태교는 어렵지 않은 한문책을 조금씩 읽어주거나 사자성어 관련 유래들을 읽어주는 것도 좋다.

 
학습 태교는 무엇보다 임산부가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범위에서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또한 여러 가지를 하기보다 적성에 맞는 한두 가지만 선택해 하는 것이 좋다. 


뇌 태교


뇌 태교의 핵심은 우뇌와 좌뇌를 균형 있게 발달시키는 것이다. 대표적인 방법 중 하나가 동화 태교다. 우뇌는 우리 몸의 오른쪽을 통재하며 얼굴의 인식, 공간 관계 인식, 비언어적 사고 등을 한다. 좌뇌는 언어 능력, 수리 능력, 논리적 추론 등을 담당한다. 서로 다른 특징을 지닌 두 부분을 골고루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우뇌를 발달시키는 감성 이야기, 좌뇌를 발달시키는 수학 이야기를 적절히 섞는 것이 좋다. 부부가 사랑이 가득 담긴 목소리로 읽어주는 동화는 엄마 몸속에서 꾸준히 성장하는 태아의 뇌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기획*제작 맘스클럽

이지연

검수 청담산부인과 전문의 김민우

 

 

* 본 컨텐츠는 [맘스클럽]에서 작성한 것으로 무단전재와 재배포를 금합니다.

블로그로 퍼가기

  • 1. 내용 복사하기 버튼 클릭
  • 2. 블로그 글쓰기에 Ctrl + V
  • *익스플로러만 사용가능합니다.

전체

최신순 | 등록순

이벤트 & 체험단

Stop pl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