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육아 정보

초보맘 가이드

모유 유축부터 보관, 해동까지 조회1873 추천0
작성자 맘스클럽* ( momsc*** ) 관리자 등록일2017-05-08 09:56:36


모유 유축부터 보관, 해동까지

 

 

 


모유수유가 필요한 시기지만 출산전후휴가가 종료되어 직장 복귀를 앞두고 있다거나 엄마 혹은 아기에게 사정이 생겨 직수를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모유 유축이 불가피하다. 유축한 모유는 제대로 된 보관과 사용을 통해 영양소 손실을 최소화하는 것이 관건. 완모를 돕는 모유 유축과 보관 및 해동 방법을 소개한다.

 

 

모유 유축 방법


외출을 해야 하거나 직장을 다니는 경우, 혹은 감기에 걸린 경우 등 여러 가지 이유로 모유수유를 직접 하지 못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다. 이럴 땐 모유를 유축해서 보관했다가 아기에게 먹여야 하는데, 모유를 유축하는 방법은 유축기를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유축기는 유축 시간과 세척하는 방법, 소음 상태 등을 확인한 후 구입하는 것이 좋다. 유축기를 사용하기 전에는 반드시 손과 유두를 청결하게 닦고 시작할 것. 

 

직장맘이라면 직장 상사나 동료에게 배려를 구하고 직장 내에 유축할 장소를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만약 수유실이 없거나 유축기, 냉장고 등 유축과 관련된 도구가 마련되지 않았다면 유축기, 저장팩이나 저장용기, 아이스박스, 수유패드를 미리 구비해야 한다. 시간 단축을 위해 자동유축기를 사용하는 것도 방법.

 

유축 간격은 보통 8시간 근무를 기준으로 한다면 3회가 적당하다고 보는데, 오전 10시, 오후 1시, 오후 4시 정도로 잡으면 된다. 집이 아닌 공간이다 보니 불편한 마음에 젖이 잘 돌지 않을 수 있겠지만 최대한 마음을 편안하게 갖도록 노력을 하고 매일 일정한 시간에 유축하는 습관을 들인다.

 

 

 

 

모유 보관 방법


유축한 모유는 저장팩에 담는다. 공기와의 접촉을 막기 위해 최대한 공기를 빼준 후 손으로 꾹꾹 눌러 밀봉한 다음 겉면에 유축한 날짜와 시간, 양을 표기한다. 냉동 시 부피가 팽창하므로 저장팩의 3/4 정도만 채워주고, 냉동실에 넣을 때는 온도 변화의 영향을 적게 받도록 입구가 아닌 깊숙한 곳에 넣는다. 또 저장팩 1개에 60~120ml 정도로 소량씩 담아 보관해야 추후 해동이 편리하다. 

 

저장팩에 담은 모유를 보관할 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자칫 잘못 보관하면 영양소가 파괴되거나 상하기 때문. 유축한 모유는 몇 시간 내로 바로 먹일 것은 실온, 이틀 내외에 먹일 것은 냉장실, 그 이후에 먹일 것은 냉동실에 보관하는 것이 원칙이다.

 

실내 온도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평균적으로 25℃ 내외의 실온에서 4~6시간 보관이 가능하며, 냉장실에서는 48시간 보관이 적정하다고 보고 있다. 최대 72시간은 넘기지 않는 게 좋다는 것이 중론. 냉동실 보관은 6개월까지는 가능하다고 하지만 모유의 지방 성분이 분해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3개월 안에는 먹이는 것이 좋다. 무엇보다도 아기의 성장 상태에 따라 엄마의 모유에서 시기에 맞는 필요 성분이 나오기 때문에 모유 보관기간은 가능한 짧을수록 좋다는 점을 꼭 기억해두자.

 

 

냉동 보관한 모유 해동 방법


냉동 보관한 모유를 사용할 때는 가장 오래 보관한 것부터 꺼내 먹인다. 얼었던 모유가 녹는 시간은 평균 12시간으로, 전날 밤 냉장실로 미리 옮겨서 자연 해동하는 것이 가장 좋다. 얼린 모유를 바로 녹일 경우 따뜻한 물에서 중탕시키는 방법을 사용한다. 이때 절대 뜨거운 물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뜨거운 물을 사용할 경우 모유 속의 면역 성분이 파괴될 수 있다.

 

전자레인지를 이용하는 것도 피한다. 이 경우도 마찬가지로 고열로 인해 모유에 포함된 영양분이 파괴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모유는 미지근하게 먹이는 것이 좋으며, 한 번 녹인 모유는 다시 얼리지 말고, 남은 모유도 재사용하지 말고 버린다.

 

 

 

기획*제작 맘스클럽

이지연

검수 오케타니모유육아상담실 간호학 박사 조정숙

 

* 본 컨텐츠는 [맘스클럽]에서 작성한 것으로 무단전재와 재배포를 금합니다.

 

블로그로 퍼가기

  • 1. 내용 복사하기 버튼 클릭
  • 2. 블로그 글쓰기에 Ctrl + V
  • *익스플로러만 사용가능합니다.

전체

최신순 | 등록순

이벤트 & 체험단

Stop play